우상호 "최순실 귀국, 국가기관 관여 의구심"

입력 2016-10-30 13:05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국정농단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 씨의 귀국 및 관련자 검찰 출석과 관련해 "국가기관이 일부 관여한 게 아니냐고 밖에 설명할 수 없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체 누가 관련된 증인들의 귀국 및 출석을 조율하고 있는가"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더 큰 국민의 저항이 있을 수밖에 없는 수습책을 내놓고 있다"고 평가했다.

우 원내대표는 "최근 2∼3일 흐름을 보면 진상을 조직적으로 은폐하려 하는 시도가 너무 노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관련 당사자들이 입과 행동을 맞춰서 무엇인가 정해진 시나리오대로 움직이는 흐름이 포착되고 있다고 규정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혹의 당사자였던 고영태씨와 중국에 있던 차은택씨, 독일에 있던 최 씨의 귀국 시점과 일정이 너무 딱 떨어지는 공모 행동인 데다, 변호인까지 준비해 브리핑하면서 검찰 수사에 대비하는 모양새가 우려스럽다"면서 "정권 차원에서 진상의 정확한 파악을 막으려는 세력들을 비호하는 흐름도 보이는 것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적쇄신은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니 지켜볼 필요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진상규명과 관련해 처음부터 비호와 조직적 은폐 시도가 현실화되면 진상규명도 물 건너가고, 진茶毒玆?없는 인적쇄신은 미봉책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최 씨의 신병을 즉각 검찰이 확보하길 바란다.

건강이 안 좋다면 검찰 안에서 편하게 쉬어라"라면서 "모처에서 관련된 사람들끼리 입 맞추고 진실을 은폐할 시간을 번다면 검찰이 그 시간을 벌어주는 꼴"이라고 요구했다.

청와대가 검찰의 압수수색을 거부한 데 대해 "법원이 발부한 영장의 집행을 막은 것은 같은 대한민국 기관인 청와대로서는 아무 명분 없는 일이고 진실을 은폐할 시간을 벌기 위한 것"이라며 "이런 식으로 나온다면 야당이 대응 강도를 높일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특검에 대해선 "박근혜 대통령이 관련되는 형태의 특검은 할 수가 없고, 그런 형식적 특검은 안 하는 게 낫다"면서 정부·여당이 주장하는 상설 특검에 대해 반대하면서 별도 특검법 처리를 통한 특검을 주장했다.

정의당이 주장하는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에 대해서는 "조금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한 경 스 탁 론 1 6 4 4 - 0 9 4 0]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